□ 4분기 최대실적 경신
- 매출은 YoY +29% 8,692억 영업이익은 +1,531% 700억 기대, 연간기준 매출 28%, 영업이익은 170% 증가
- ‘톡보드’ 매출효과로 톡비즈 부문 매출은 YoY 56%, QoQ 23% 증가한 1,995억을 기록하며 전체 매출을 견인
- 성과급 지급에 따른 인건비 증가와 연말 마케팅비용 증가에도 영업이익은 역대 최고치를 기록할 것
- 견조한 4분기 실적도 좋지만 향후 강도 높은 실적개선이 지속될 것이라는 점이 더욱더 긍정적
□ ‘카카오톡 비즈보드’ 매출 더욱 증가할 것
- 광고 노출도 및 광고주 증가로 회사가 제시했던 ‘톡보드’ 일매출 5억 원은 충분히 달성 가능할 전망
- 더욱 긍정적인 부분은 현재 노출도 조정만을 통해 광고주를 흡수하고 매출을 일으키고 있다는 점, 향후 광고단가 인상이 이어질 것으로 전망되는 만큼 일매출 기준 5억원 이상의 매출도 충분히 가능할 것
- 광고주 Cannibalization도 제한적인 것으로 알려진 만큼 향후 광고매출 기여도 증가는 더욱 두드러질 것
□ 모멘텀 진수성찬
- 1) 카카오톡 플랫폼광고 매출의 성장과 이를 배가시키는 ‘톡보드’ 매출 증가,
- 2) 커머스, 유료컨텐츠 등 광고 외 서비스들의 견조한 성장성,
- 3) 공동결제망 구축에 따른 송금수수료 부담 완화로 마진 개선,
- 4) 카카오 페이, 카카오 모빌리티 등 신규서비스 확대 및 수익성 확보,
- 5) 카카오페이지, 카카오뱅크 등 자회사 상장 이슈 등이 펀더멘털개선을 이끌고 투자심리를 개선시킬 전망
- 특히, 카카오페이의 경우 ‘바로증권’ 인수에 따른 기대치가 높아진 만큼 턴어라운드 빨라질 것으로 기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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