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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식투자정보 📊

<GS리테일> 편의점 개별 브랜드 성장세 돋보이는 시점 시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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투자의견 BUY로 상향, 목표주가 46,000원 상향(+15%)

- 동사에 대해 투자의견을 BUY로 상향, 목표주가를 46,000원(2020년 예상 P/E 20배)으로 상향

조정(+15%)함. 투자의견 상향은 편의점 산업이 호황이라고 보기는 어려우나, 동사가 사업부

별 소싱 통합 효과로 효율성이 의미 있게 개선되고 있고, 하반기 신가맹 계약 출점 본격 시작

으로 출점과 기존점 성장률 회복이 기존 예상치를 상회할 것으로 보임에 따라 valuation이 추

가로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판단되기 때문임. 목표주가는 올해 소싱 통합에 따른 효율성 개

선을 시작으로 내년에는 기타 사업부 구조조정 효과가 기대되는 만큼 2020년 실적을 기준으

로 산출하였음

 

2Q19 Preview: 편의점 호조, 슈퍼 전분기 대비 다소 개선

- 2분기 총매출액과 영업이익 각각 2조 3,142억원(+5%, yoy), 654억원(+17%, yoy) 기록할 것

으로 전망. [편의점] 2분기 점포 수는 110개 순증(yoy +4.7%)했으며, 기존점 성장률은 +1%

내외로 추정. 5월에 점포 매출이 회복되었으나 6월 다시 낮아지면서 기존점 매출 증가율은

+1% 수준에 그침. 그러나 3월부터 시작된 편의점과 슈퍼 사업부의 소싱 통합으로 1분기 편

의점 GPM이 50bp 개선된 이후 4월에 소싱 통합 작업 가속화로 2분기 GPM 개선 효과는 더

욱 확대, 실적 개선을 견인한 것으로 추정. [슈퍼] 1분기에 진행됐던 할인 경쟁을 줄이면서 적

자 폭이 전분기 대비 개선된 것으로 보임. [기타] 1분기와 마찬가지로 H&B 부문의 적자 감소

(분기별 2019년 -40억원 vs. 2018년 -60억원)했으나 신규 및 온라인 사업에서 적자 다소 증

가한 것으로 파악

 

편의점 산업 전체 성장률 보다 개별 브랜드 성장세가 돋보이는 시점 시작

- 편의점 산업의 성장률이 전반적으로 낮아진 가운데, 이제부터는 산업 전체 성장률보다 개별

브랜드의 성장률이 더욱 중요해지는 시기를 맞이함. 동사는 신가맹 형태를 6월부터 도입하면

서 하반기 출점이 상대적으로 원활할 것으로 전망됨. 편의점 기업의 주가는 출점과 기존점

성장률이 동시에 견조해야 의미있게 상승하는데 하반기 출점이 크게 증가하고 기존점 회복

이 현재 추세를 유지할 경우 주가는 지난 1년간 상단이었던 40,000원 수준을 넘어설 가능성

이 높다는 판단. 또한 3분기가 편의점 산업 성수기이고, 지하철 역사 임대사업 종료(6,7호선

은 10월, 9호선은 7월)로 올해 3분기부터 기타 사업부의 실적 개선 효과가 실적으로 나타날

것으로 예상되는 점도 동사 주가의 중기 방향성에 긍정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