PTA원료부터 타이어코드까지 수직계열화가 경쟁력
효성첨단소재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PET T/C)의 글로벌 1위 생산업체이다. 18년 생산능력은 25.5만톤으로 글로벌 M/S 35%를 차지하고 있다. 글로벌 1위를 선점한 경쟁력의 배경은 높은 기술력도 있지만, 원료인 PX를 구매하여 PET T/C제품으로 수직계열화된 덕분에 원가경쟁력을 높게 유지할 수 있는 것으로 판단된다.
PET T/C의 밸류체인은 “PX-PTA-PET Chip-PET T/C”로 구성된다. 효성그룹내 생산과정을 보면, 1) 효성화학이 PX제품을 원료로 구매하여 PTA제품을 생산하고, 2) 효성티앤씨가 PTA제품을 구매하여 PET Chip을 생산한다. 그리고 마지막으로 3) 효 성첨단소재가 PET Chip을 구매하여 PET T/C를 제조한다.
효성첨단소재가 원가경쟁력이 높아지는 이유는 효성티앤씨가 효성화학에게 PTA를 구매할 때, 그리고 효성첨단소재가 효성티앤씨에게 PET Chip을 사올 때, 구매가격 이 “제조원가+적정마진”과 “시가” 중에 낮은 가격으로 구매하게 되는 특이한 포뮬 러 방식 때문이다. 즉, 최종 소비자인 효성첨단소재는 두 번의 낮은 원료 가격을 구 매함으로써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의 원가경쟁력이 높게 유지된다.
원가 하락 시기에 초과이익 발생
효성첨단소재는 보통 유가가 하락하면 수익성이 좋아진다. 과거 유가 급락한 이후인 14년 연간 영업이익률은 5.2%에서 15년 9.4%, 16년 12.3%로 크게 개선되었다. 반 면, 유가 상승시기였던 17년은 영업이익율이 8.8%, 18년 6.4%로 감소했다.
1) 이는 타이어코드가 밸류체인 상에서 다운스트림에 위치해 원가 변동에 상대적으 로 덜 민감하기 때문이다. 따라서 유가 변동에 민감한 PX, PTA, PET Chip제품 가 격이 하락할수록 소비재 특성에 가까운 PET T/C의 수익성이 좋아진다.
2) 이외에도 타이어코드 판매물량의 70%는 포뮬러 방식으로 판매되는데, PET T/C 의 판매가격은 약 3개월 전 PET Chip 원료가격에 연동된다. 시차 발생으로 원가 하 락시기에 판가가 상대적으로 높게 결정되어 스프레드가 확대된다.
19년에는 유가가 배럴당 $60대로 하향 안정세를 보이고 있으며, 원료 PX제품의 구 조적 공급과잉 시기로 효성첨단소재의 타이어코드 수익성 개선이 기대된다.
19년 PX제품의 대규모 증설 싸이클 시작
19년부터 PX제품의 본격적인 공급과잉 싸이클이 시작될 예정이다. 19년 1분기 전 Dragon Armatics였던 Fuhaichuang의 80만톤 설비가 가동되었다. 2분기에는 Hengli의 445만톤 설비 중에 #1설비인 225만톤이 가동이 시작되는 것으로 파악되 면서 PX-납사 스프레드는 19년 1분기 톤당 $560에서 현재 $250까지 하락했다. #2 225만톤 설비는 #1설비가동이 정상화되는 3~4개월 이후부터 상업가동이 시작될 것 으로 예상된다. 이외에도 19년 4분기 중국 Zhejiang Petrochemical의 400만톤, Sinochem 80만톤, Sinopec의 100만톤 설비가 예정되어 있다. 일부 설비는 20년으 로 지연될 수 있으나 이후 22, 23년에도 꽤 많은 설비가 예정되어 있어 향후 3~4년 동안은 구조적으로 PX제품 시황이 약세를 면치 못 할것으로 판단된다.
반면, 19년 PTA제품 증설은 거의 없으나, 20년과 21년에 각각 370만톤으로 예정되 어 있어 20년부터 PTA제품의 마진 약세가 예상된다. 이로 인해 타이어코드의 제품 약세도 예상되나 현재 과점시장을 이루고 있으며 글로벌 타이어업체들에게 Spec-in 이 필요한 타이어코드의 제품 증설은 제한적으로 이뤄지고 있어 수익성 개선이 가능 할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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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Q’증가가 예상되는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
나일론을 대체해나가는 PET T/C
폴리에스터 타이어코드(PET T/C)는 나일론 타이어코드(N T/C), 스틸코드, 비드와이 어와 함께 타이어 내부를 구성하는 보강재로 쓰이며, 타이어의
형태 유지와 편안한 승차감을 부여하는 핵심소재이다.
PET T/C의 글로벌 수요는 17년 8.9%, 18년 5.2%로 빠른 성장을 보여왔다. 이는 글로벌 타이어 수요 증가율인 17년 5.7%, 18년 4.5%보다 더 높은 수치이다. 반면 N T/C의 글로벌 수요는 17년 2.6%, 18년 2.0%로 낮다. 이처럼 PET T/C의 수요 증가율이 더 높게 성장하는 이유는 최근 급격하게 상승한 N T/C를 PET T/C가 대 체해 나가고 있기 때문으로 판단된다.
N T/C의 가격은 PET T/C 대비 10년 1.5배에서 19년 2.5배까지 상승해왔다. 나일 론 66의 핵심원료인 ADN은 글로벌 4개사인 Ascend, Invista, Solvay, Asahi만 생 산 중이다. 이들의 가동률은 이미 90%가 넘는데 증설물량이 크지 않고, 기존 노후화 된 설비들의 잦은 트러블로 인해 공급 부족이 빈번하게 발생하며 N T/C가격이 급등 하였다. 향후에도 증설이 제한적으로 이뤄질 것으로 PET T/C가 N T/C를 일부 대체 할 것으로 예상된다.
18년 T/C의 수요를 보면 PET T/C 수요가 53만톤, N T/C가 31만톤으로 PET T/C 비중이 약 63%이었다. 18년 기준으로 PET T/C의 비중이 1%pt 늘어나면 수요 증분 은 약 3.5만톤이다. 18년 수요 증분은 전년대비 2.6만톤이었다. 향후 N T/C에서 PET T/C로의 대체에 따른 PET T/C의 높은 수요 증가율이 기대된다.
베트남 설비 확대로 글로벌 1위
M/S 확고할 것 효성첨단소재의 연간 생산능력은 PET T/C 25.5만톤(동나이 5.2만톤), N T/C 3.2만 톤, 스틸코드 22.7만톤, 비드와이어 8.4만톤이다. 이중 베트남 소재의 설비 생산능 력은 PET T/C 56%, N T/C 85%, 스틸코드 74%, 비드와이어 42%를 차지한다.
베트남의 저렴한 유틸리티 비용 및 인건비, 그리고 고객사들의 베트남 진출 등으로 베트남 설비의 수익성이 높아지며 베트남 법인은 생산능력 확대를 지속해서 추진하 고 있다. 효성첨단소재는 18년 12월 PET 타이어코드 1.44만톤 증설 이후, 베트남 제 2부지 인 땀탕공단에 PET 타이어코드 연 1.92만톤과 나일론 타이어코드 0.72만톤 증설을 추진하고 있다.
상업가동은 20년 4월부터 가능할 전망이다. 베트남 증설로 인해 타이어코드 생산능력은 기존 20.2만톤(동나이 법인 5.2만톤 제 외, 효성티앤씨에 포함)에서 약 9.5% 확대될 계획이다. 나일론 타이어코드는 기존 2.1만톤(동나이 법인 1.1만톤 제외, 효성티앤씨에 포함)의 34% 확대된 수치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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