카카오 MAU 4,441 만명으로 국내 메시징 앱 97% M/S 이자 전체 인구 침투율 85% 기록, 최근 2 년 간에도 4% 증가한 동사 MAU 는 Youtube, NAVER 에 비해서도 2 배 수준.
플랫폼 기업의 교과서적인 케이스인 동사는 톡비즈 플랫폼 연간 +41% yoy 성장과 더불어 카카오페이지로 대표되는 유료콘텐츠 +65% yoy 성장 전망.
신규 광고상품 비즈 보드 하반기 매출기여 450 억원 기대하는 한편, 이익기여 확대 중인 카카오페이지는 올해 연간 2,900 억원 거래액과 14% 수준 OPM 기대 가능, 전사 수익성 점진적 제고될 것.
거부할 수 없는 트래픽의 힘, 최고 수준 MAU 와 콘텐츠 역량의 시너지
동사 절대적 플랫폼 트래픽 기반, 신규 모델 비즈보드를 중심으로 한 향후 광고 노출 수 확대, CPC 단가 상승, 광고효율성 제고 고무적. 이와 더불어, 더욱 강화된 콘텐츠 역량에 주목하는 바, 특히 과감한 M&A 로 국내 주요 제작진, 배우진을 확보한 카카오 M 의 경우 내년 기점 본격적인 영상 콘텐츠 제작 계획에 있으며 카카오톡 내 숏폼 비디오 채널인 ‘톡 TV’와 유기적 연결망 구축될 것. 한편, Story IP 밸류체인을 구축한 카카오페이지는 4yrs. CAGR +55% 거래액 증가 시현했으며 점진적 시장지배력 확대, Active & Paying User 증가로 올해 거래액 2,900 억원, 영업익 330 억원 예상
비즈보드 기여확대가 연간 이익증가의 핵심, 주력 자회사 흑자전환 상존
10월 기점 비즈보드 OBT, 이미 8 월 일 평균 매출 2~3 억원 수준 기록했으며 향후 광 고 노출 증가 및 중소형 광고주 유입 통한 고성장 여력 충분. 올해 연간 카카오 광고 성 장률 20%대 안착 기대하며, 비즈보드 광고 매출액은 ‘21E 2천억원 이상 기여 전망. 기존 사업부문 성장 지속되는 가운데 카카오페이지/뱅크/페이 등 주력 자회사 흑자전환 및 IPO 기대감 유효. 카카오 ‘19E 영업익 1,751 억원(+140% yoy), ‘20E 영업익 3,765 억원(+115% yoy). 카카오뱅크(MAU 약 7 백만명) ‘19E 영업익 600 억원(흑전), ‘20E 영업익 1,120억원(+87% yoy) 예상되며 IPO 가시성 확보에 따른 기업가치 현실화 기대 상존. 12M Fwd. NP 2,494억원 기준 P/E Valuation 45.7x 으로 경쟁사 대비 부담 상존 하나 3yrs. Historical P/E 대비 약 -18% 디스카운트 거래 중이며 Implied P/E 55.3x 역 시 3 개년 평균에 준하는 수준. 비즈보드의 초기 임팩트는 검증되어 주가 반등의 주요인 으로 작용, 하반기 실적 출회 후 정확한 데이터 확인 통한 리레이팅 여부 주목할 것.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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