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K이노베이션
● 7/29~30일 국내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NDR 진행.
● 투자자의 최우선 관심은 (1) IMO 2020으로 인한 정제마진 추가상승 여부와 추가상승 시점에 집중. 또한 (2) 최근 배터리 사업 동향과 (3) 결산배당의 방향성에도 큰 관심. 가장 큰 특징은 과거와 달라진 본업인 정유업 개선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감.
● 미국 Valero, SK이노베이션, S-Oil 등 국내외 정유업체는 2Q 실적발표를 통해 IMO 2020 효과의 본격화 시점을 4Q19로 발표. 당사는 3Q19 하순부터 선박 연료탱크 교체작업 및 벙커링 터미널 연료교체로 인한 IMO 2020 효과 본격화 예상. 정유업종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 유지하며, SK이노베이션에 대한 Top-pick의견 또한 유지.
NDR takeaways, 과거와 달라진 본업에 대한 기대감: 최근 국내 기관투자자 대상으로 NDR 진행. 가장 큰 특징은 과거와 달라진 본업인 정유업 개선에 대한 투자자의 기대감.
시장의 관심: 시장의 최우선 관심은 (1) IMO 2020으로 인한 정제마진 추가상승 여부와 추가상승 시점에 집중. 또한 (2) 최근 배터리 사업 동향과 (3) 2019년 결산배당의 방향성에도 큰 관심.
Update (1), IMO 2020효과 – 2Q19 대비 3,500억원 이상의 분기 영업이익 개선가능: 동사는 IMO 2020 정책효과는 3Q부터 점차 반영되어, 4Q에 본격화 전망. 이에 따라 현재 15달러까지 상승한 디젤/등유 스프레드는 4Q에는 20달러 상회전망. 동사의 디젤/등유 합산수율이 53%인 점을 감안하면, 종합마진은 현 시점대비 2.5~3.0달러 추가상승을 의미. 당사 추정 종합마진은 7월 평균 8.9달러로 2Q19평균(6.3달러) 대비 2.6달러 상승. IMO 효과 본격화 시, 종합마진은 11달러를 상회 예상. 동사의 종합마진 1달러 상승 시 분기 영업이익 750억원 개선되는 점을 고려하면, 종합마진 11달러는 정제 마진 개선만으로 2Q19(6.3달러) 대비 분기 3,500억원 이상의 영업이익 개선을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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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pdate (2), 배터리 – 사업은 순항 중: 동사의 수주잔고는 1Q19말 기준 436GWh. 최근 폭스바겐과의 JV 협업이 결렬되었다는 루머가 있었으나 이는 사실이 아니며, 여전히 설립 진행 중. 최근 포드는 폭스바겐 MEB 플랫폼을 활용한 전기차 생산을 발표. 이는 MEB 플랫폼에 납품하는 업체(동사/LG화학)의 제품적용 확대를 의미. 2H19 글로벌 완성차업체의 추가발주를 감안하면 동사 배터리 부문의 성장성 추가확보 예상.
Update (3), 배당 – 배당수익률 4%이상 전망: 동사는 올해 반기배당을 전년과 동일하게 지급결정 (DPS 1,600원). 한편 올해 결산배당에 대한 투자자 문의가 다수. 2H19 실적에 대한 윤곽이 나온 후에야 결산배당 수준이 결정될 것으로 예상. 다만, 당사 추정치는 반기배당을 포함한 2019년 DPS 7,000원(배당성향 46%). 전년 대비 배당성향은 높아지겠지만, DPS 중심의 배당정책 감안하면 충분히 가능할 것. 또한 2H19 실적이 컨센서스 상회 시, 2018년과 동일한 DPS 8,000원도 가능. 현재주가 기준, DPS 7,000원 및 8,000원이 내포하는 배당수익률은 각각 4.1% 및 4.7%.즉, 올해에도 4% 이상의 배당수익률은 달성 가능할 것.
현 시점은 호황의 서막, Top-pick의견 유지: 미국 Valero의 CEO도 지난주 2Q19 실적발표에서 IMO 2020 효과는 3Q19 하순 또는 4Q19부터 본격화될 것이라고 전망. 즉, 4Q19부터 IMO 효과가 본격화될 것이란 예상은 금번 국내외 정유업체 실적발표에서의 공통된 의견. 최근 극히 심화된 HSFO 백워데이션 현상 및 주요 항구 재고하락은 Fuel Oil 교체작업의 일환으로 판단. 당사도 3Q19 하순부터 선박 연료탱크 교체작업 및 벙커링 터미널 연료교체로 인한 IMO 2020 효과 본격화 예상. 정유업종에 대한 비중확대 의견 유지하며, SK이노베이션에 대한 Top-pick의견 또한 유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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