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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의도정보통 리포트] #스마트폰 관련주 #삼성전자 #삼성전기 #LG이노텍 #대덕전자 / 스마트폰 패러다임 변화, 삼성전자가 주도

[여의도정보통 리포트] #스마트폰 관련주 #삼성전자 #삼성전기 #LG이노텍 #대덕전자 / 스마트폰 패러다임 변화, 삼성전자가 주도

 

스마트폰 업종 투자의견 비중확대(Overweight) 유지

-­ 2025년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에서 화웨이가 점유율 1위로 부상, 삼성전자와 애플은 2위, 3위로 하락한 가운데 중국 업체는 전체적으로 53~57%를 차지할 전망. 2019년 미국과 중국의 무역분쟁 심화, 화웨이와 부품 및 판매에 규제가 지속될 경우에 2019년 화웨이 스마트폰 판매량 부진, 삼성 전자는 스마트폰 시장에서 반사이익을 단기적으로 예상

-­ 5G 폰 및 폴더블폰 등 프리미엄 스마트폰의 교체 수요로 글로벌 스마트폰 시장은 2020년 (+)성 장으로 전환, 2023년까지 성장 지속. 2024년~2025년 5G폰 교체 수요 마무리로 (-) 성장 예상

­- 2020년~2023년 5G폰 및 폴더블폰 중심으로 교체 수요에서 삼성전자, 애플이 브랜드 및 기술력 우위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성장을 주도할 전망

­- 삼성전자, 애플의 프리미엄 스마트폰 판매 증가 과정에서 #삼성전자 #대덕전자 #LG이노텍이 고객 사내 높은 점유율을 바탕으로 동반 성장 예상

­- 추천종목: 삼성전기, LG이노텍, 대덕전자

 

2020년~2023년 5G폰, 폴더블폰 등 프리미엄 교체 수요로 삼성전자 수혜

­- 2020년 5G 폰의 교체 수요 시작, 2021년~2023년 폴더블폰의 교체 및 신규 수요 예상. 삼성전자 는 5G칩 및 플렉서블 OLED 디스플레이의 경쟁우위로 프리미엄 스마트폰 시장에서 점유율 1위 유지 전망. 판매 확대(점유율 경쟁)보다 수익성 제고에 초점, 믹스 효과로 수익성 개선 전망

­- 화웨이, 샤오미 등 중국 스마트폰 제조업체는 중저가에서 프리미엄 영역으로 판매 확대, 브랜드 위상 강화로 글로벌 점유율 증가 지속, 판매 확대보다 수익성에 초점에 맞춘 전략 전환

-­ 애플은 5G 폰(2020년) 및 폴더블폰(2022년) 시장 진출 전망. 프리미엄 영역에서 점유율 방어와 비스마트폰 사업(액세서리, 콘텐츠 제작 등) 확대로 성장성과 수익성 확보에 노력

 

 

2025년 스마트폰 주역할의 변화 예상 : 멀티미디어 기기로 성장

­ 1) 동영상 시청이다. 5G 서비스의 확산으로 비디오(동영상) 콘텐츠 증가, 다운로드보다 스트리밍 형태의 시청으로 스마트폰의 주역할이 변화할 전망이다. 진정한 모빌리티 역할을 수행하며 TV, 태 블릿 등 모든 디스플레이와 비디오 콘텐츠를 공유, 장소와 시간의 제약을 받지 않는다.

­ 2) 게임 장소는 스마트폰이다. 모바일 게임도 종전의 다운로드에서 스트리밍, 네트워크 연결로 다 양한 유저(사용자)가 참여하는 형태로 성장할 전망이다. 특히 폴더블폰은 다양한 디자인과 크기로 게임에 적합한 스마트폰 출시, 게임 사용이 스마트폰에 집중화될 것으로 본다.

­ 3) 스마트폰을 통한 온라인 쇼핑이 증가한다. 5G 서비스 확산은 데이터 전송의 고속과 다양한 형 태의 광고 콘텐츠 증가, 그리고 빅데이터를 이용한 AI(인공지능) 형태 쇼핑이 활발해질 전망이다. 오프라인에서 구매보다 모바일과 AI의 비교 분석을 통한 최종 솔루션 형태 증가, 모바일 결제 및 핀테크 기술 발전으로 온라인 쇼핑이 이전대비 간결해질 것이다.

­ 4) 태블릿PC, 노트북 영역을 일부 대체한다. 폴더블폰의 시장 개화는 플렉서블 기술 발전, 제조업 체 차별화 전략으로 다양한 폴더블폰 및 폴더블 기기가 등장할 전망이다. 폴더블폰의 대화면과 다 기능 추가로 태블릿PC와 노트북 10인치 초반 영역을 흡수하여 새로운 성장을 예상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