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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사는 올해 6월 ‘O2O’서비스를 시작으로 오프라인 결제 시장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O2O서비스는 KIOSK 시장을 대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인건비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시장기대치 보다 보급률이 빠를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력사업 PG와 VAN, 안정적 Cash Cow
국내 1위 전자결제 서비스 업체로 PG와 온라인 VAN 시장점유율 각각 23%와 50% 점유. 주력사업으로 PG와 VAN 사업부에서 안정적 성장을 시현하고 있으며 간편결제서비스(PAYCO)에서 이용자수 960만명, 거래대금 9.6조원을 기록하는 등 국내 메이저 업체로 자리매김. 신규사업으로 해외결제와 O2O서비스 본격화로 2차 성장기 진입 기대
2018년 기준 서비스별 매출비중은 PG 85.0%, 오프라인 VAN 11.3%, 온라인 VAN 3.7% 등으로 구성. 사업부별 영업이익기여도는 PG 48.0%, 오프라인 VAN 적자, 온라인 VAN 67.9% 등으로 온라인 VAN 사업부가 가장 높음
새로운 성장을 기대하는 O2O와 해외결제 서비스
주력사업인 PG와 VAN 서비스 매출은 과거 5년간 연평균 28.1%와 16.4%(ON VAN 22.6%, OFF VAN 14.7%) 성장. 성장의 원인은 PG사업부의 온라인 상거래와 해외직구 시장 확대에 기인. VAN사업은 간편결제 서비스 활성화에 기인. 업체간 경쟁심화와 카드수수료 인하 등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수익성은 다소 훼손되었으나 시장이 과점화되어 있어 신규사업자의 추가진입이 어렵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수익성 악화 가능은 낮을 것으로 판단
올해 6월부터 O2O 서비스 본격화. O2O서비스는 1)테이블주문, 2)픽업주문, 3)배달주문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1)테이블주문과 2)픽업주문 서비스는 올해 6월부터 시작. O2O 서비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인건비를 절감할 수있고 KIOSK 시장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 기존 KIOSK는 초기비용이 소요되지만 동사의 O2O서비스 초기비용 없이 KIOSK 역할을 대체하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예를 들어 테이블 오더는 계산대에 줄을 서지 않고 테이블에서 QR코드를 통해 메뉴 주문 및 결제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
해외결제서비스는 해외 가맹점을 유치해 국내 결제서비스 적용, 해외직구 결제에 편리성 제공. 2016년 26개 가맹점을 시작으로 2017년 59개, 2018년 100 이상 유치. 올해 대형 가맹점 유치로 큰 폭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