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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한국사이버결제> O2O 서비스를 기반으로 오프라인 시장 점유율 확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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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NHN한국사이버결제

 

동사는 올해 6월 ‘O2O’서비스를 시작으로 오프라인 결제 시장점유율을 높일 것으로 판단합니다. O2O서비스는 KIOSK 시장을 대체할 수 있으며 궁극적으로 인건비 절감효과를 기대할 수 있어 시장기대치 보다 보급률이 빠를 것으로 전망합니다.

 

주력사업 PG와 VAN, 안정적 Cash Cow

 국내 1위 전자결제 서비스 업체로 PG와 온라인 VAN 시장점유율 각각 23%와 50% 점유. 주력사업으로 PG와 VAN 사업부에서 안정적 성장을 시현하고 있으며 간편결제서비스(PAYCO)에서 이용자수 960만명, 거래대금 9.6조원을 기록하는 등 국내 메이저 업체로 자리매김. 신규사업으로 해외결제와 O2O서비스 본격화로 2차 성장기 진입 기대

 2018년 기준 서비스별 매출비중은 PG 85.0%, 오프라인 VAN 11.3%, 온라인 VAN 3.7% 등으로 구성. 사업부별 영업이익기여도는 PG 48.0%, 오프라인 VAN 적자, 온라인 VAN 67.9% 등으로 온라인 VAN 사업부가 가장 높음

 

새로운 성장을 기대하는 O2O와 해외결제 서비스

 주력사업인 PG와 VAN 서비스 매출은 과거 5년간 연평균 28.1%와 16.4%(ON VAN 22.6%, OFF VAN 14.7%) 성장. 성장의 원인은 PG사업부의 온라인 상거래와 해외직구 시장 확대에 기인. VAN사업은 간편결제 서비스 활성화에 기인. 업체간 경쟁심화와 카드수수료 인하 등 대내외적인 요인으로 수익성은 다소 훼손되었으나 시장이 과점화되어 있어 신규사업자의 추가진입이 어렵다는 점에서 추가적인 수익성 악화 가능은 낮을 것으로 판단

 올해 6월부터 O2O 서비스 본격화. O2O서비스는 1)테이블주문, 2)픽업주문, 3)배달주문 서비스로 구성되어 있으며 1)테이블주문과 2)픽업주문 서비스는 올해 6월부터 시작. O2O 서비스에 주목해야 하는 이유는 인건비를 절감할 수있고 KIOSK 시장을 대체할 수 있다는 점. 기존 KIOSK는 초기비용이 소요되지만 동사의 O2O서비스 초기비용 없이 KIOSK 역할을 대체하며 효율성을 높일 수 있다는 것이 장점. 예를 들어 테이블 오더는 계산대에 줄을 서지 않고 테이블에서 QR코드를 통해 메뉴 주문 및 결제가 동시에 가능하다는 점

 해외결제서비스는 해외 가맹점을 유치해 국내 결제서비스 적용, 해외직구 결제에 편리성 제공. 2016년 26개 가맹점을 시작으로 2017년 59개, 2018년 100 이상 유치. 올해 대형 가맹점 유치로 큰 폭의 성장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